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퓨터 활용

노트북 스크린샷 찍는법: 프린트스크린 없이 캡쳐



노트북 스크린샷



노트북 스크린샷


안녕하세요. IT 리뷰 공장의 하쿠렌 입니다. 요즘은 마우스 우클릭을 이용한 이미지 저장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보니, 화면 캡쳐를 통해 이미지 소장을 하시는 분들이 참 많으신데요.



요즘은 칼무리 혹은 알캡쳐 같은 캡쳐 프로그램이 참 다양하게 있지만, 오늘은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컴퓨터의 자체적인 기능으로 노트북 스크린샷 찍는법 소개를 해보도록하겠습니다.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노트북 스크린샷 찍는법

프린트스크린 없이 캡쳐 참고



노트북 스크린샷 찍는법


프로그램 없이 화면 캡쳐 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바로 키보드에 있는 프린트스크린 버튼을 클릭한 뒤, 그림판에 붙여넣어 저장하는 방식인데요.



아쉽게도 크기가 작은 노트북에는 프린트스크린키가 없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아마 15인치 이상에는 조그만하게 달려 있는 경우가 많지만, 14인치 이하는 거의 없는거 같아요. 그렇다보니 노트북 스크린샷 찍는법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키보드에 PRT 버튼이 없더라도 화면캡쳐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지금 부터 이 꿀팁을 여러분에게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아래에 있는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

 



#꿀팁 - 크롬 캐시삭제 하는법 (크롬 방문기록 지우기)

http://hakuren.tistory.com/506



노트북 프린트스크린

노트북 프린트스크린


화면캡쳐를 하려고 하는데 노트북 프린트스크린 키가 없어서 당황하셨나요? 걱정하지 마세요. 윈도우에는 화상키보드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거든요.



제어판의 키보드 항목이나, 윈도우 검색창(작업표시줄에 돋보기 모양 아이콘)에 키보드라고 검색을 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화면을 보시면 저기에 PrtScn이라고 보이시죠? 저 버튼을 클릭하는 방식으로 이용하실 수 있어요.


노트북 스크린샷 찍는법


그 뒤에는 그림판이나 포토샵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컨트롤+V'키를 이용하여 붙여넣고, 원하는 만큼 이미지를 자른 뒤 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게 그림판을 이용한 캡쳐방법이에요.



그런데 그림판을 실행하고, 이미지도 다시 잘라야 하는 게 조금 번거롭다 싶으신 분들이 계시죠? 사실 이렇게 복잡하게 할 필요 없이, 윈도우의 기본 기능으로 더 쉽게 캡쳐하는 방법이 있어요.



윈도우 캡처 도구

캡처도구


우리가 윈도우를 설치할 때는 자동으로 참 많은 프로그램이 설치된다는 것을 아셨나요? 



언제부터인가 윈도우 설치에는 캡처도구가 포함되었습니다. 보조프로그램을 통해 들어가거나, 윈도우 검색창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캡처도구'를 찾아주세요.


노트북 캡처방법


캡처도구를 실행하면 이런 모습으로 나타나는데요. 먼저 모드를 선택한 뒤 새로 만들기를 누르고, 캡쳐가 되면 저장하는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드에는 자유형 캡처, 사각형 캡처, 창 캡처, 전체 화면 캡처가 있으니 하나씩 이용해보시면 되는데요. 자유형은 약간 가위로 잘라내는듯한 느낌이라 사각형을 기본으로 많이 사용하십니다.


화면캡처


사각형모드를 선택한 뒤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면 이렇게 창을 지정하게 되는데요. 저기 빨간영역으로 선택된 부분이 캡쳐되는 방식이에요.


노트북 캡처하는법



이번에는 이렇게 노트북 스크린샷 찍는법 소개를 해보았는데요. 노트북에 프린스크린키가 없어도 두 가지 방법으로 화면 캡쳐를 할 수 있었습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라 어떻게 하는지 다들 아셨죠?



뭔가 설치하는걸 싫어하시는 분들에게는 이게 가장 편한 방법이라 생각이 드는데요. 사실 캡쳐를 하는 가장 편하고 쉬운 방법은 캡쳐프로그램을 설치하는거에요. 나중에는 처음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셋팅하는 방법을 소개 할 예정이니 참고해주세요. ^^



#꿀팁 - 구글 이미지 검색 활용방법

http://hakuren.tistory.com/505


포스트 더보기